AIIB 유럽 주요국 참여?

네이버 검색 순위에 올라와서 뭔가 싶어 보다가 과거 미국이 달러를 국제 통화로 하기 시작하며 경제권을 잡았던 시대가 끝날수도 있겠구나 싶다라는 생각이 들어 몇자 적어본다.

 

유럽이 유로화 통합하며 시도를 해봤지만 뭐 성공적이지 않았으니까......

 

AIIB(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미국ㆍ일본 주도의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 : Asian Development Bank) 등에 대항하기 위해 설립되는 은행으로, 2013년 10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아시아를 순방하던 중 공식 제안하였고, 1년 후인 2014년 10월 24일 500억 달러 규모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가 공식 출범하였다.

초기 자본금의 대부분을 중국이 투자하여 500억 달러 규모로 시작된 AIIB의 총 자본금은 각국의 투자를 받아 1000억 달러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참여 국가는 중국, 인도, 파키스탄, 몽골,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네팔, 방글라데시, 오만, 쿠웨이트, 필리핀ㆍ베트남ㆍ브루나이ㆍ캄보디아ㆍ라오스ㆍ말레이시아ㆍ싱가포르ㆍ미얀마ㆍ태국ㆍ카타르 등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아세안(ASEAN : 동남아국가연합) 10개국을 포함한 21개국이다.

반면 미국, 일본, 한국 등은 포함되지 않았으나 중국은 이들 국가의 참여를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기존 국제금융기구 내의 지분이 미미했던 한국이 AIIB에 가입할 경우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고, 한국 내 위안화의 청산, 결제은행 설립 등 중국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중국 지분이 50%를 차지해 한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고, 지분을 많이 차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금을 투입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중국이 한국 정부에 AIIB 가입을 요청한 것이 알려지자 미국은 한국 정부에 "한국의 AIIB 참여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통보하였다. 미 정부는 AIIB를 중국이 정치적으로 악용할 가능성이 높아 한국이 가입할 경우 한미 양국의 우방으로서의 신인도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이것이 AIIB다 미국은 AIIB를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하나 유럽 주요 국가들이 참여를 시작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네....

17일에 독일과 프랑스 그리고 이탈리아 3개국이 회원이 되겠다고 밝혔다하고....

 

이에 미국은 곤욕 스러움을 표한다고...

백악관은 참여는 각국이 결정할 문제라고 밝히면서도 AIIB가 투명성 등에 대한 국제기준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한다네.

전문가들은 AIIB가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은행의 경쟁자기 때문에 경제 패권을 중국에 뺏기지 않으려는 미국이 반대하는 것이라 분석이라는데 결국은 자기들의 경제적 주도권에 위헙이 생길까 우려 하는거 아닐까 싶기도 하고.

 

거기다 한국은 미국과 우호 국을 유지하기 위해 슬슬 눈치 보며 가입할지 검토만 하고 있다네...

 

오늘도 혼자 출근해 할거 없어 끄적 끄적하며....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 48 →